/ 경제발표 결과 / ★★★ 영국중앙은행(BOE) 통화정책 회의 결과 (금리 4.25%로 인상)

★★★ 영국중앙은행(BOE) 통화정책 회의 결과 (금리 4.25%로 인상)

FX분석팀 on 03/23/2023 - 08:17

<영국중앙은행(BOE) 기준금리>

발표치 예상치 이전치
4.25% 4.25% 4.00%

23일(현지시간) 영국중앙은행(BOE)은 통화정책위원회(MP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종전 4.00%에서 4.25%로 25bp 인상했다. 이 같은 결정은 찬성 7명, 반대 2명으로 이뤄진 것으로, 11회 연속 금리인상이며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이다.

이들은 영국 경제가 침체를 피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인플레이션을 가장 큰 리스크로 꼽았다. BOE는 더욱 지속적인 물가 압력이 지속된다는 증거가 나타나면 통화정책의 추가 긴축이 필요할 것이라며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까지 열어놨다.

BOE의 결정은 예견된 일이었다. 전날 발표된 영국의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당초 예상보다 높은 10.4%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전월 10.1% 대비 오름폭이 확대되면서 잡힐 것 같던 물가는 넉 달만에 반등으로 돌아섰다. 당초 BOE가 금리인상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했던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확인된 후 금리인상을 점치는 쪽으로 돌아섰다.

BOE는 금리인상에 나서면서 영국과 글로벌 경제의 회복력이 예상보다 강하다고 설명했다. 영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소폭 상승할 것으로 봐 지난달 -0.4% 대비 전망치를 상향했다.

인플레이션은 정부의 에너지 보조금 지원 확대와 가스 도매가격 하락으로 수개월 내 한자릿수로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노동시장 또한 견조하지만 임금인상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완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더해 SVB 파산 사태에도 유럽중앙은행(ECB)과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각각 50bp, 25bp 올린 것 역시 BOE의 금리인상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