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발표 결과 / ★★★ 영국중앙은행(BOE) 통화정책 결정 회의 (금리동결)

★★★ 영국중앙은행(BOE) 통화정책 결정 회의 (금리동결)

FX분석팀 on 12/05/2013 - 09:21

<영국중앙은행(BOE) 기준금리>
[table “” not found /]

<영국중앙은행(BOE) 자산매입>
[table “” not found /]

영국중앙은행(BOE)은 이날 통화정책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현행 0.50%로 동결하는 한편 기존 양적완화 조치에 따른 3750억파운드 규모의 자산매입 규모도 그대로 유지했다.. 이는 지난 2009년 3월 이후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며, 시장의 전망과 일치하는 것이다.

이같은 판단은 최근 영국 경제가 반등세를 타고 있다는 자신감에서 나온 것이다. 제조업과 서비스업 경기가 호조를 보이고 있고 소매판매와 경제주체들의 경기 신뢰지수도 수년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BOE가 기준금리를 인상하거나 양적완화 규모를 줄일 정도로 경제가 크게 회복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BOE는 실업률이 7%를 넘어서는 한 현행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겠다는 포워드 가이던스를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영국의 실업률은 7.8% 수준이다.

BOE는 실업률이 2016년까지는 7% 아래로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최근 견조한 경기 개선으로 인해 그 시기가 앞당겨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한편 이날 BOE는 통화정책회의 이후 성명서를 발표하지 않았다. 이번 회의 내용은 오는 18일 의사록 형태로 공개된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