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파월, 올해 추가 긴축 지속 시사.. 정치적 독립성 강조

파월, 올해 추가 긴축 지속 시사.. 정치적 독립성 강조

FX분석팀 on 01/10/2023 - 10:13

10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스웨덴 중앙은행 릭스방크에서 한 연설과 질의응답을 통해 중앙은행의 정치적인 독립성을 강조했다. 기준금리 인상과 같은 인기 없는 결정을 해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올해 추가적인 긴축이 계속 이어질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읽힌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물가 안정을 회복하려면 경기를 둔화시키고자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단기적으로는 인기가 없는 정책이 필요할 수 있다며, 물가 안정은 정치적으로 인기가 없는 어려운 결정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물가 안정은 건강한 경제의 기반이라며 시간이 지나면서 대중에게 엄청난 혜택을 준다고 했다. 이어 연준의 결정을 두고 정치적으로 직접적인 통제가 없는 것은 단기적인 정치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설명했다.

이는 당장 눈 앞의 표심만 생각하면서 통화를 완화하는 것은 장기적으로는 더 큰 고통이 따른다는 점을 강조한 언급이다. 올해 물가가 계속 높은 상태를 유지한다면 긴축을 이어갈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정치가 연준의 행동을 짓누르지 않았다고 했다.

CNBC는 통상 연준의 행보에 대한 선출직 정치인들의 비판은 조용한 어조로 이뤄졌지만, 파월 의장은 정치적으로 두 진영에서 모두 높은 반대에 직면해 있다고 전했다.

파월 의장은 아울러 기후변화에 대한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기후변화를 직접 해결하기 위한 정책에 대한 결정은 선출된 정부 부처에서 해야 한다며 연준의 통화정책 혹은 감독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