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크레디트스위스, 500억프랑 수혈 받았지만.. “불씨 여전”

크레디트스위스, 500억프랑 수혈 받았지만.. “불씨 여전”

FX분석팀 on 03/16/2023 - 11:43

15일(현지시간) 위기설에 빠진 크레디트스위스(CS)가 스위스중앙은행(SWB)으로부터 최대 500억스위스프랑에 달하는 자금을 긴급 지원받기로 했다. 일단 급한 불은 껐지만, 미국에서 유럽까지 퍼진 금융 시스템 리스크 불안감은 여전하다.

CS는 위기설이 불거진 주가가 24.24% 폭락하며 역대 최저치로 떨어지자 16일 스위스 중앙은행로부터 최대 500억스위스프랑을 대출받아 유동성을 강화하는 ‘단호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CS 위기설은 CS 최대주주의 발언에서 시작됐다. 최대주주인 사우디아라비아 국립은행(SNB)의 아마르 알 쿠다이리 회장은 전날 지분이 10%를 넘으면 새로운 규제를 적용 받는다며,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SNB는 지난해 지분을 9.9%까지 늘리며 각종 투자 실패로 막대한 손실을 입었던 CS를 사실상 떠받쳐 왔다. 그런데 추가로 자금 지원에 나서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에 ‘버팀목’ SNB마저 CS를 포기한다면 부도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공포가 만연했다.

특히, CS는 지난해 기준 자산 규모가 5313억스위스프랑(약 5700억달러)에 달한다. 실리콘밸리은행(SVB)의 2090억달러보다 세 배 가까이 많다. 각종 위기설 탓에 급감한 자산 규모가 이 정도다. 세계 9대 투자은행(IB)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덩치가 크다. 지역은행 단위와 비교하면 시스템 리스크 위기의 차원이 달라지는 셈이다. 밥 미셸 JP모건 자산운용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지금은 빙산의 일각이라며 더 많은 고통이 다가올 것이라고 했다.

CS는 스위스 중앙은행으로부터 긴급하게 유동성을 공급받고 있다고 밝히며 불안 심리 차단에 나섰지만, 혹시나 모를 금융위기 공포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월가 큰 손’ 블랙록의 래리 핑크 회장은 최근 주주 서한을 통해 SVB 사태 이후 피해가 얼마나 확산했는지 알기는 너무 이르다며 불확실성을 토로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