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우에다 총재, 임금인상.. “인플레 지속성 높일 수 있어”

우에다 총재, 임금인상.. “인플레 지속성 높일 수 있어”

FX분석팀 on 05/26/2023 - 09:03

25일(현지시간)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BOJ) 총재는 블룸버그통신·파이낸셜타임스(FT) 등과 인터뷰를 통해 임금 인상이 인플레이션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다며 통화정책 오류 위험성을 경고했다. 구인난을 겪는 기업들이 임금을 급속히 올리면 물가 전망에 오류가 발생해 금리 정책에 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그는 장기간 지속해온 대규모 금융완화 기조를 이어 나가겠다는 방침을 다시금 확인했다.

우에다 총재는 일본은행의 물가상승률 예측이 틀릴 위험은 제로가 아니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9일 취임한 우에다 총재의 인터뷰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일본은행이 제시한 물가안정 목표와 관련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달성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며 금융완화 정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일본은행은 물가 목표치를 2%로 잡고 이를 달성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이 목표치를 계속 웃돌고 있다.

우에다 총재는 역사적인 물가 상승이 국민 모두에게 상당히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면서도 에너지 가격의 상승세가 꺾이기 시작했고, 앞으로 물가 상승 속도는 계속 느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섣부른 통화정책 수정은 물가가 내려가는 지점에 긴축 효과를 더해 고용 등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우에다 총재는 기업들의 임금 인상 행렬이 통화정책 효과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는 움직임을 목격하기 시작했다면서 기업들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임금을 올릴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임금은 지난 30년간 정체된 상태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과 에너지 위기로 물가가 치솟으면서 올해 들어 상황이 변하기 시작했다. 일본 최대 노조인 렌고가 춘투(봄철 임금협상) 상황을 1차 집계한 결과 임금 인상률은 평균 3.91%로 집계됐다. 3%대 후반 수준을 기록한 건 1993년 이후 처음이다.

우에다 총재는 임금 인상 자체가 일본은행의 목표는 아니라며 정책 결정의 핵심은 2% 물가상승률이 얼마나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유지되는지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임금 인상은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수반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인플레이션 예측이 틀릴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며, 전망이 잘못되면 금리 인상이 늦어지거나 빨라질 위험이 있다고 했다.

우에다 총재는 피벗(정책방향 전환)에 대한 여지도 남겼다. 그는 기존 통화정책의 이익과 부작용 간 균형에 변화가 생긴다면 정책 조정이 있을 수 있다며 검토 과정에는 12~18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그 기간 내에 필요에 따라 정책 변경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구체적인 정책 변경이나 재평가는 아직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