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애틀랜타 연은, 미 3분기 성장률 전망치 0.3%로 하향 조정

애틀랜타 연은, 미 3분기 성장률 전망치 0.3%로 하향 조정

FX분석팀 on 09/28/2022 - 11:29

28일(현지시간) 미국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이 올해 3분기 성장률 전망치를 0.3%로 하향했다. 경기 침체 공포 속에 3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애틀랜타 연은에 따르면 ‘GDP 나우’는 전날 기준으로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전분기 대비 연율 기준)이 0.3%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GDP 나우는 대표적인 경제 예상 모델로 새로운 지표가 나올 때마다 수정한다. GDP 나우는 애틀랜타 연은의 공식 전망치는 아니지만, 추후 경기 경로를 참고하는데 많이 쓰인다.

GDP 나우는 이번달 중순부터 3분기 성장률을 0%대로 내려 잡았다. 7~8월 당시만 해도 높게는 2% 중반대까지 높여 잡았으나, 각종 물가 지표와 생산·소비심리 지표 등이 부진하게 나오면서 확 낮췄다. 특히 지난 21일 8월 기존주택 판매가 전월 대비 0.4% 감소했다는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의 발표 이후 0.2%까지 떨어뜨렸다.

이 때문에 올해 1~2분기에 이어 3분기도 마이너스 성장률로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3개 분기 연속 역성장이 현실화한다면 경기 침체 공포는 사실상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질 것으로 보인다. 애틀랜타 연은은 8월 개인소득 등을 추가로 확인한 후 오는 30일 전망치를 또 업데이트한다.

앞서 연방준비제도(Fed)는 이번달 경제 전망을 통해 올해 성장률 예상치를 당초 1.7%에서 0.2%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역대급’ 초강경 긴축 탓에 경기 하강이 불가피하다고 연준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