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바클레이즈, BOJ 4월부터 YCC 폐기 절차 돌입

바클레이즈, BOJ 4월부터 YCC 폐기 절차 돌입

FX분석팀 on 02/21/2023 - 08:00

17일(현지시간) 바클레이즈는 보고서를 통해 일본은행(BOJ)이 4월 27~28일 통화정책회의에서 수익률곡선통제(YCC)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기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했다.

바클레이즈는 BOJ가 장기물 금리 밴드를 넓혀 YCC 정책을 수정하지 않고 YCC 대상 채권의 만기를 줄여 정책을 정상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추정했다.

YCC 대상을 10년물 국채에서 중단기인 5년물, 2년물 국채로 바꾸고 결론적으로는 단기정책금리 통제만을 목표로 해 전통적인 통화정책을 시행할 것이란 의미다.

바클레이즈는 BOJ가 최소한 올해 중순에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폐기하고 제로 금리 정책을 시행하다 내년 중순부터는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 관측했다.

초완화 정책이 구조적인 한계를 드러내고 물가상승률이 예상외로 경직적이라는 점도 4월 YCC가 수정될 것이란 주장을 뒷받침했다.

바클레이즈는 또한 일본의 1분기 경제 성장은 해외 경제 상황과 민간소비가 크게 좌우할 것이라 분석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폐기로 인한 수출 회복세가 미국과 유럽의 경기 둔화로 인한 수출 부진을 얼마나 상쇄할 것인지, 임금 상승이 가계의 실질 구매력 감소세를 막아줄 것인지 여부가 관건이라고 전했다.

바클레이즈는 회계연도 기준 일본의 연간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올해 1.5% 상승할 것이고, CPI 상승률이 당초 예상보다 경직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의 봄 임금 협상과 BOJ 정책 이사회 구성 변화를 올해 CPI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꼽았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