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러시아, 주요 송유관 폐쇄.. 서방 제재 보복 우려

러시아, 주요 송유관 폐쇄.. 서방 제재 보복 우려

FX분석팀 on 03/23/2022 - 09:13

2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러시아가 원유를 세계 시장에 공급하는 주요 파이프라인을 폐쇄하면서 서방 제재에 대한 보복을 준비 중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에너지부 차관은 중앙아시아에서 흑해로 연결되는 카스피 파이프라인 컨소시엄의 송유관 가동이 최대 2개월 동안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다. 폭풍 피해를 입은 시설 수리를 배경으로 언급했다.

이번 공급 중단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유럽 순방을 하루 앞두고 이뤄졌으며, 유럽연합(EU) 국가들은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러시아의 원유 부문에 대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 미국은 이미 러시아산 석유 수입을 금지했다.

국제 유가는 발표 직후 배럴당 117달러로 2% 이상 올랐다가 다시 배럴당 115달러로 떨어졌다.

FT는 파이프라인의 서부 파트너 중 누구도 시설을 검사할 수 없었기 때문에 분석가들이 폭풍 피해 시기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송유관은 카자흐스탄의 텡기즈 유전에서 러시아 노보로시스크항까지 1500㎞를 연결한다. 이 경로를 따라 러시아산 원유가 공급되며 미국의 쉐브론, 엑손모빌이 생산하는 원유도 포함된다. 용량은 하루 140만배럴으로 카자흐스탄 원유 수출의 3분의2를 차지한다.

이번달 바이든 행정부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했지만 해당 송유관을 통해 유입되는 원유는 카자흐스탄에서 오는 것으로 인증, 제재 대상에서 제외했다.

러시아는 이 컨소시엄의 24% 지분을 보유한 최대 주주이며 쉐브론과 엑손은 각각 15%, 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 국영 석유회사 로스네프트와 쉘의 합작회사는 7.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분석가들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려는 서방 측 움직임이 러시아의 보복을 촉발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