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더들리 전 총재, 연준 인플레에 집중.. 12~18개월 내 리세션 불가피

더들리 전 총재, 연준 인플레에 집중.. 12~18개월 내 리세션 불가피

FX분석팀 on 06/23/2022 - 10:07

22일(현지시간) 빌 더들리 전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연방준비제도(Fed)가 인플레이션을 꺾는 데에 집중하면서 12~18개월 안에 리세션(침체)은 불가피하다고 예상했다.

더들리 전 뉴욕 연은 총재는 블연준이 경기 연착륙을 설계할 수 있다는 희망을 버리라며 미 경제가 경착륙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고 봤다.

더들리 전 총재는 경착륙 전망에 대해 몇 가지 이유를 들었다. 첫번째는 지속적 물가 상승으로 연준이 정책 초점을 경제활동을 지지하는 쪽에서 인플레이션을 목표 2%로 끌어내리는 쪽으로 전환했다는 것이다. 이제 연준은 완전고용보다 물가안정이라는 책무를 우선한다고 더들리는 평가했다.

두번째는 물가안정 의지가 막강하다는 점이다. 연준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에 실패하면 재앙적 상황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기대 인플레이션이 뿌리를 내려 나중에 더 큰 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 결국 위험 관리라는 측면에서 고용과 성장이 주춤해지더라도 지금 금리인상이라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는 설명이다.

세번째는 현재 경제 확장세가 갑작스러운 중단에 취약하다는 점이라고 더들리는 지적했다. 통화긴축이 수요를 줄여 결국 생산까지 약해지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갑자기 생산이 조정될 수 있다. 금융환경이 상당히 타이트하고 재정정책은 제한적이며 가계 예금도 소진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역사가 경착륙을 가리키고 있다고 더들리는 지적했다. 연준은 통화 긴축시 침체 없이 실업률이 50bp 이상 올라간 적이 없다. 그리고 경기침체를 가늠하는 ‘삼의 법칙’에 따르면 침체 이후 다음은 실업률이 최소 2%p 뛰는 더 심각한 슬럼프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