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유가 / 국제유가, OPEC+ 점진적 증산/이란 핵합의 재논의 우려에 WTI 4.25% 하락

국제유가, OPEC+ 점진적 증산/이란 핵합의 재논의 우려에 WTI 4.25% 하락

FX분석팀 on 04/05/2021 - 16:27

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및 비 산유국연합체 OPEC+가 점진적 증산을 결정한 영향과 이란 핵합의 재논의 소식에 하락했다.

5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의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2.61달러(4.25%) 하락한 배럴당 58.73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영국 브렌트유는 4.01% 하락한 배럴당 62.26달러를 기록했다.

지난주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가 감산 완화에 동의한 상태다. OPEC+는 지난주 열린 석유장관 회의에서 세계 경기 회복을 고려해 오는 5~7월 감산을 점차 완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참가국들은 5월 35만 배럴, 6월 35만 배럴, 7월 44만1000만배럴씩 하루 감산량을 완화할 예정이다.

이런데다 이란 핵 합의 참가국들이 오는 6일 합의 복원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간다는 소식도 유가를 끌어 내렸다. 이에 시장에서는 미국 간의 간접 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필 플린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 선임 분석가는 “시장에서 이란의 석유 홍수를 보게 될 것이라는 가정이 있는데 과장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가는 기록적인 OPEC+ 인하의 지원으로 작년에 역사적 저점에서 회복되었으며, 대부분은 7월 이후에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수요는 하반기에 더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경제에 대한 기대감은 시장을 바치고 있다. 유럽의 코로나 백신 접종 지연과 일부 지역의 봉쇄가 부담스럽지만 지난주 발표된 미국 고용지표를 보면 3월 7개월 만에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프랑스의 긴축 폐쇄와 인도의 코로나 사례 급증은 석유 수요 증가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