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유가 / 국제유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 위험에 WTI 2.49% 상승

국제유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 위험에 WTI 2.49% 상승

FX분석팀 on 01/14/2022 - 17:36

유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군사적 갈등이 고조되며 상승했다.

14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의 가격은 전일 대비 2.04달러(2.49%) 상승한 배럴당 83.81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영국 브렌트유는 2.19% 상승한 배럴당 86.32달러를 기록했다.

유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긴장감이 최고조에 다다르면서 글로벌 원유 공급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반등했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또한 코로나 신종 바이러스인 오미크론과 확산에도 불구하고, 각국 정부의 정책이 강화되지 않으면서 에너지 수요 전망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고위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러시아가 극동 기지에서 우크라이나를 향해 서쪽으로 탱크와 기타 군사 장비를 이동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위한 명분을 만들기 위해 위장 작전용 공작원을 배치한 정황을 포착한 것이다.

이에 대해 벨란데라 에너지 파트너스의 마니쉬 라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마켓워치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부상하는 위기가 정치적 리스크 프리미엄을 높인다”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위기가 지역 천연가스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우크라이나를 통과하는 러시아 석유가 거의 없기 때문에 원유 가격은 일반적으로 냉담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여전히 무력 충돌 가능성은 심각한 상황이고 지정학적 파급효과가 커서 유가 프리미엄을 부추길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일부 분석가들은 유가의 상승이 가파른 만큼 현재 수준 근처에서 숨고르기에 들어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세븐스 리포트 리서치는 보고서에서 “최근 몇 주 동안 세계 석유 시장에 대한 전망이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유가를 단기간 내에 다년간 최고치로 끌어올릴 만큼 낙관적이지 않을 것”이라며 “유가의 장기 상승세는 현재 유효하지만 단기적으로는 WTI가 12월 20일 저점 이후 25% 이상 상승한 만큼 과매수 상태로 보이기 때문에 숨고르기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