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골드먼삭스, 미 일드커브 역전 심화.. “되레 침체 확륙 축소 시사”

골드먼삭스, 미 일드커브 역전 심화.. “되레 침체 확륙 축소 시사”

FX분석팀 on 02/09/2023 - 07:17

8일(현지시간) 골드먼삭스는 미 국채수익률 곡선(일드 커브)의 역전이 심해지는 것이 경기침체를 예고하는 것이 아니라고 진단했다.

골드먼삭스는 이날 발표한 고객노트에서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상당히 역전된 일드 커브는 침체 가능성이 올라가는 것이 아닌 내려가는 것을 시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골드먼삭스는 트레이더들이 ‘r*’로 알려진 자연스러운 균형 금리 수준과 같은 구식 가정을 토대로 수익률 곡선을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경제 개념이 그다지 미덥지 않다고 덧붙였다.

골드먼삭스는 투자자들이 여전히 ‘r*’을 지나치게 낮은 수준으로 가정하면서 국채 수익률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r*’은 기준금리 장기 전망치로 통하기도 한다.

골드먼삭스 전략가들은 투자자들은 과거 경제 주기 때의 낮은 ‘r*’의 세계관 속에서 대세 침체에 사로잡힌 것 같다며, 그러나 이번 사이클이 다르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는 현재 추정되는 것보다 더 높은 장기 실질 금리를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기계적인 관점에서 역전이 심화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는 반대되는 경기침체 확률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다고 이들은 말했다.

국채수익률 곡선 역전은 매우 신뢰할 수 있는 경기침체의 전조로 평가된다.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에 따르면 3개월물과 10년물 수익률은 지난 1980년대 이후 모든 경기침체를 앞두고 역전된 바 있다.

골드먼삭스 말고도 수익률 곡선이 보내는 신호에 의구심을 보내는 전문가들은 또 있다. 수익률 곡선의 선구자로 유명한 듀크대 재무학 교수인 캠벨 하비는 최근 마켓워치를 통해 수익률 곡선이 이번에는 ‘거짓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미국채 2년물과 10년물 수익률 역전폭은 약 80bp 수준을 나타냈고, 3개월물과 10년물은 100bp 인상 역전폭이 확대됐다.

수익률곡선의 역전은 투자자들이 단기로 자금을 묶어두는 것에 높은 수익률을 요구하고 있다는 뜻으로 이는 투자자들이 앞으로 경제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한다는 신호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