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발표 결과 / ★★ RBA 의사록, 몇 달간 추가적인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 밟아나갈 것

★★ RBA 의사록, 몇 달간 추가적인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 밟아나갈 것

FX분석팀 on 08/16/2022 - 08:08

16일(현지시간) 호주중앙은행(RBA)은 의사록을 통해 향후 몇 달간 통화정책을 정상화하는 과정을 추가로 밟아나가겠다고 밝혔다.

RBA는 위원들은 호주의 인플레이션이 1990년대 초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목표치를 훨씬 상회하고 있다고 본다면서 코로나19에 따른 공급망 차질 및 우크라이나 전쟁 등이 물가상승 원인의 상당 부분을 설명해주고 있으나 내부 요인도 점차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호주의 강한 내수, 타이트한 노동시장, 경제 일부 부문의 생산 능력 제약, 동부지역의 홍수 등이 가격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RBA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이 올해 후반에 고점을 찍은 후 2024년 말에는 목표치인 2~3%대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호주의 중기적인 기대 인플레이션이 잘 고정되어 있다면서 이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호주 경제에 대해서는 강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경제의 회복력은 노동시장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RBA 위원들은 고용이 강하게 증가하고 실업률이 약 50년 새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향후 몇 달간 실업률이 추가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경제 성장이 둔화하면 소폭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경제 전망의 불확실성의 주원인으로는 가구 소비 행태를 꼽았다.

RBA 위원들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로 가계 예산이 압박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주요 중앙은행의 긴축 정책,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정책 등 글로벌 경제 위축 전망도 리스크로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RBA는 향후 수개월에 걸쳐 통화정책을 정상화하는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리 정해진 경로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RBA는 경제를 안정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통화정책 정상화에 접근할 것이라면서 향후 금리 인상 시기와 금리 인상 폭은 경제 지표, 인플레이션 및 노동시장 평가 등을 고려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