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s! It appears that you have disabled your Javascript. In order for you to see this page as it is meant to appear, we ask that you please re-enable your Javascript!
/ 07 보조지표 조합하여 사용하기

07. 보조지표 조합하여 사용하기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자!

앞서 우리는 주요 기술적 지표들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기술적 지표들은 적절한 매매 시점을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저마다 가지고 있는 한계 등으로 인해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 이상의 기술적 지표들을 결합해 서로 가지고 있는 약점을 보완하여 사용한다면 가격 예측의 정확도를 좀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RSI + MACD와 볼린저밴드 + MACD의 조합을 살펴보겠습니다.

RSI+MACD

대표적인 모멘텀 지표인 RSI는 현재 가격이 ‘과 매수’ 상태인지 ‘과 매도’ 상태인지를 판단하는데 아주 유용한 기술적 지표입니다. 하지만, RSI는 가격이 어느 한쪽 방향으로 강한 추세를 형성하고 있는 경우에는 거짓 신호가 많아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세지표 중 하나인 MACD를 조합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macd-rsi001우선 왼쪽 그림에서 (A) 시점을 봐주십시오. (A) 시점에서 RSI는 가격이 ‘과매수’ 상태에 들어가 매도하라는 신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지점에서의 MACD는 상승 추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ACD는 이후 (B) 지점에 가서야 MACD선이 시그널 선을 하향 돌파하는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며 매도 신호를 나타냅니다.

만약, MACD를 이용해 현재의 추세가 상승 추세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RSI의 매도 신호만 보고 거래를 했다면, 손실을 피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MACD로 추세를 확인한 뒤 RSI의 매매 신호를 이용하여 포지션에 진입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RSI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볼린저밴드+MACD

대표적인 변동성 지표인 볼린저밴드는 가격이 급변하는 구간에서는 비교적 신뢰도 높은 매매신호를 보여주지만, 등락 폭이 완만한 구간에서는 매매신호를 포착하기 다소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독으로 사용 시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추세지표 중 하나인 MACD 역시 가격이 특별한 추세를 보이지 않는 횡보구간에서는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의 출현 빈도가 많아져 신뢰할 수 없는 거짓 신호가 잘 나타나는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 두 가지 기술적 지표를 조합하여 서로의 약점을 보완한다면 좀더 정확한 가격 예측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밑에 현재 가격이 상승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차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A) 지점을 살펴보면 캔들이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터치하며 매도신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 매도 주문을 넣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캔들이 볼린저밴드 상한선에 부딪혔다 하더라도 추세가 반전되지 않고 지속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B) 지점을 살펴보면 캔들이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하향 돌파했음에도 하락 추세가 지속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 지점에서 MACD를 살펴보면, 여전히 상승 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MACD에서 매도 신호를 나타내는 데드크로스가 확인되는 시점은 좀더 지난 (C) 지점이며, 그마저도 아주 완만한 기울기인데다 곧바로 골든크로스(D)가 발생하며 정확한 매도 신호를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는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실제로 (E) 지점에서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며 가격이 하락 추세로 전환될 때까지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A) 지점에서 볼린저밴드의 매도 신호만 믿고 매도 주문을 넣었다면 큰 손실을 피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