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UR/USD 동향 / [EUR/USD] 미 고용지표 호조에 달러 급등

[EUR/USD] 미 고용지표 호조에 달러 급등

FX분석팀 on 08/09/2021 - 05:01

지난 주 금요일(6일) 외환시장에서는 주말을 앞두고 미 7월 비농업부문 취업자 수가 시장의 예상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달러화가 주요통화 대비 급등세를 나타냈다.

먼저, 이날 아시아외환시장에서는 미 7월 고용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앞서 리처드 클라리다 미 연방준비제도(Fed) 부의장의 매파적 발언 여파가 이어지며 달러화가 엔화에 강세를 나타냈다.

한 전문가는 이번주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의 매파적 발언 이후 7월 고용보고서의 의미가 중요해졌다며, 비농업부문 고용증가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100만 명으로 나온다면 채권 매도세와 함께 달러 강세를 불러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장중 발표된 일본 경제지표는 엇갈린 모습을 보이면서 엔화 약세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 6월 일본의 2인 이상 가구의 소비지출은 전년 대비 5.1% 감소한 가구당 26만285엔을 기록했다. 이는 직전 월 수정치 11.6% 증가보다 둔화 개선된 것으로, 전문가 예상치 0.1% 증가에도 미치지 못한 것이다.

이어서 6월 일본의 명목임금에 해당하는 1인당 현금급여 총액은 전년 대비 0.1% 감소해 직전 월 수정치 1.9% 증가보다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6월 경기선행지수 잠정치는 104.1을 기록해 전월 확정치 102.6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냈다.

유럽외환시장 들어서는 투자자들이 미 고용지표를 기다리며 적극적인 포지션 설정을 극도로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 독일 경제지표 부진 등의 영향으로 유로화가 달러화에 약세를 나타냈다.

이날 독일 연방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6월 독일의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1.3% 감소해 직전 월 0.8% 감소보다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0.5% 증가를 크게 밑도는 기록이다.

뉴욕외환시장 들어서는 미 고용지표 호조로 미 국채금리가 상승세를 보이면서 달러화가 달러인덱스 기준 지난 6월 이후 최대 주간 상승률을 기록하는 등 급등세를 나타냈다.

이날 미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 7월 미국의 비농업부문 취업자 수는 94만3000명 증가해 직전 월 수정치 93만8000명 증가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87만 명 증가도 크게 웃도는 것이다.

같은 기간 실업률은 5.4%를 기록해 이 역시 전월 5.9%보다 개선됐다. 이는 전문가 예상치 5.7%보다도 양호한 기록이다.

노동부는 최근 몇 달 동안의 자료는 팬데믹에서의 회복과 관련한 노동 수요의 증가로 임금에 상승 압박이 가해졌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진단했다.

고용지표가 개선되면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을 포함한 일부 연준 고위 관계자의 매파적 발언이 새삼 주목받았다. 자산매입축소를 일컫는 테이퍼링이 조기에 실시될 수도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 것으로 해석되면서다.

클라리다 부의장은 최근 2022년까지는 연준의 금리 인상 조건을 충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2022년, 2023년에 인플레이션은 연준 목표치인 2%를 초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앞서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도 9월까지 테이퍼링을 발표할 준비가 돼 있을 수 있다며, 향후 7월과 8월 고용 보고서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고용지표가 강하게 나올 경우 필요한 진전을 이뤘다고 생각하며, 그렇지 않으면 몇 달 뒤로 미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전문가는 연준 관계자들이 경기 부양적 지원 정책의 철회로 다른 중앙은행들을 이끌 준비가 되어있다는 신호를 보내기 전까지는 환율에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지 않다고 진단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전반적으로 볼 때, 성장과 세계 무역이 상대적으로 견실하게 유지될 경기 순환의 국면에 와 있다고 생각하며, 이는 달러화에 어느 정도 하향 편향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EUR/USD 환율은 전 거래일 1.1833달러보다 하락(달러 가치 상승)한 1.1758달러로 주간 거래를 마쳤으며,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의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전장 대비 0.57% 급등한 92.78을 기록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