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ECB, 인플레 목표치 2%로 상향 조정

ECB, 인플레 목표치 2%로 상향 조정

FX분석팀 on 07/08/2021 - 10:23

8일(현지시간) 유럽중앙은행(ECB)이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2%로 상향 조정했다. ECB의 기존 인플레이션 목표치는 ‘2% 바로 아래’였다.

ECB는 지난해 1월, 2003년 이후 처음으로 정책 리뷰를 시작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결과 발표를 미뤄오다 이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결과를 공개했다.

ECB는 중기적으로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이 2%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필요할 경우 목표치를 일시적으로 오버슈팅 하는 것도 허용할 뜻을 밝혔다.

ECB는 성명에서 정책위원회는 물가 안정은 중기적으로 2% 인플레이션을 목표로 할 때 가장 잘 유지된다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목표치는 대칭적이고, 이는 목표치에서 위아래로 벗어난 것이 모두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ECB는 인플레이션 산출에 집값을 포함할 것이며, 채권 매입 프로그램과 부수적인 틀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방준비제도(Fed)도 지난해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기존 2%에서 ‘평균 2% 물가 목표제’를 도입해 인플레이션이 그동안 목표치를 밑돈 기간을 상쇄하기 위해 2% 이상의 오버슈팅도 일정 기간 용인할 뜻을 시사했다.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상향함으로써 중앙은행들은 더 오랜 기간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해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