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전 연준 이사, 파월 기자회견 역효과 초래.. “수정해야”

전 연준 이사, 파월 기자회견 역효과 초래.. “수정해야”

FX분석팀 on 02/07/2023 - 08:21

6일(현지시간) 로렌스 린지 전 연방준비제도(Fed) 이사는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가 40여년 만의 최고 수준인 물가를 끌어내릴만큼 충분히 제약적이지 않다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이달 회의에서 잘못된 시그널을 보냈다고 비판했다.

현 린지그룹 최고경영자(CEO)인 린지 전 연준 이사는 현재 미국 통화정책은 제약적이지 않고 중립적인 수준으로 보인다며 중립은 물가를 식히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연준은 이달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하고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아직 할 일이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파월 의장은 지난 1년간 금융여건이 상당히 긴축됐다며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돈 고용지표가 나오기 전 시장 참가자들은 파월 발언에 주목하며 연준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고 판단했다.

CME페드워치 툴에 따르면 당시 시장은 기준금리가 5월 5~5.25%에서 고점을 찍고 연말까지 50bp 인하될 가능성을 약 70% 확률로 봤다.

린지 전 연준 이사는 지난 1일 파월 의장은 내가 기억하는 한 가장 역효과를 불러오는 기자회견을 했다며 연준이 5% 이상 혹은 이보다 좀 더 높은 수준까지 기준금리를 계속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파월 의장이 이같은 결과를 의도한 것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7일 예정된 워싱턴 D.C. 이코노믹클럽 연설에서 FOMC 기자회견 발언을 재조정하거나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