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옐런, 미-중 무역합의 근본적 문제 다리조 못해

옐런, 미-중 무역합의 근본적 문제 다리조 못해

FX분석팀 on 07/19/2021 - 11:44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최근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맺은 미중 무역 합의가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이에 미국이 상호 존중과 평등에 입각해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옐런 재무장관은 미-중 무역 합의에 대해 개인적으로 대중 관세가 아주 용의주도한 방식으로 부과되지 않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관세는 소비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이라면서 몇몇 경우는 우리가 미국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전 행정부가 협상한 유형의 합의는 우리가 중국과 가진 근본적인 문제를 여러 측면에서 다루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옐런 장관의 주장에 대해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미 경제 무역 관계의 본질은 상호 이익과 “윈윈”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시대의 흐름을 읽고 대중의 뜻에 따라 상호 존중과 평등한 협의의 정신으로 중국과 협력해 양국 간 경제 무역 관계 문제를 적절히 다루고, 건전하고 안정적 관계 발전을 증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오 대변인은 이번주 한국과 일본을 찾는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의 중국 방문 여부에 관해선 현재 공개할 정보가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재임 중이던 작년 1월 중국 측과 1단계 무역 합의를 체결했다.

당시 미국은 추가 대중 관세 계획을 취소하고 기존 관세도 일부 철회했다. 대신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 상품, 서비스의 대량 구입을 약속했다.

그러나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이 터지고 홍콩 국가보안법, 중국의 지적 재산권 절도, 미국의 중국 기술기업 제재 등의 논란이 잇따라 불거져 미중 관계는 급속도로 얼어붙었다.

올해 1월 취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트럼프 전 행정부가 부과한 대중 관세를 즉각 철회하지는 않으면서 내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