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엘-에리언, 연준의 정책 실수.. “지역은행 혼란 가속할 수도”

엘-에리언, 연준의 정책 실수.. “지역은행 혼란 가속할 수도”

FX분석팀 on 05/17/2023 - 08:44

17일(현지시간) 미국 월가의 대표적인 경제학자 모하메드 엘-에리언은 지역은행 위기가 심각한 단계를 벗어났다면서도 연방준비제도(Fed)가 또다시 정책 실수를 한다면 은행 혼란이 가속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엘-에리언 알리안츠 수석 경제고문은 특정 은행의 시스템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병원에 있다며, 지금 중요한 문제는 환자들이 퇴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연준이 또 다른 정책 실수를 할 경우 환자는 다시 중환자실로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의 빠른 금리인상이 지난 3월 은행 부실의 원인이라는 비난이 커지고 있다.

올해 들어 예금자들은 팩웨스트와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을 포함한 지역 대출기관에서 수천억 달러를 회수했다.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이달 초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에 인수됐다.

엘-에리언은 연준이 치솟는 인플레이션에 너무 느리게 대응했으며 또한 빠른 금리인상으로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로 낮추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그는 2%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없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너무 빨리 목표에 도달하려고 한다며, 이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 기업의 금융 부문 등에서 두 번째 환자군을 만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