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스티븐 로치, 스태그플레이션 돌아오고 있어.. “시장 대비 못한 상황”

스티븐 로치, 스태그플레이션 돌아오고 있어.. “시장 대비 못한 상황”

FX분석팀 on 05/20/2022 - 09:08

19일(현지시간) 스티븐 로치 미국 예일대 교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돌아오고 있다면서 시장이 이에 대비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로치 교수는 인플레이션 문제는 광범위하고 지속적이며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미국 경제가 물가상승과 성장 둔화로 이어지는 위험한 길을 걷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 상황을 기준으로 향후 경제 상황을 예측했을 때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최근 월가에서 이뤄지는 인플레이션이 고점을 기록했는지에 대한 논란은 터무니없다고 지적했다.

연방준비제도(Fed) 이코노미스트였던 로치 교수는 인플레이션이 올해 말까지 5%를 웃도는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면서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로는 이를 붙잡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수요 측면은 정말 연준의 손에서 벗어났다면서 50bp 인상으로는 인플레이션을 꺾을 수 없다고 말했다.

로치 교수는 그런데도 파월 의장이 50bp보다 더 큰 금리 인상은 배제하면서 두 손이 묶여있다는 시그널을 시장에 보여줬다면서 시장이 이러한 결론에 대해 불편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수요 측을 통제하기 위해 무엇이 요구되는지 시장은 아직 반영하지 못했다면서 이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처해있는 심각한 문제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한편, 로치 교수는 약 2년 전부터 1970년대와 같은 인플레이션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당시 역사적으로 낮은 금리, 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 미국의 엄청난 부채 규모 등을 그 원인으로 꼽았었다.

로치 교수는 이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여기에 더해졌다면서 인플레이션을 경계해야 할 이유가 더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