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버냉키, 연준의 인플레 대응 정책 지연은 실수

버냉키, 연준의 인플레 대응 정책 지연은 실수

FX분석팀 on 05/16/2022 - 11:23

16일(현지시간) 벤 버냉키 전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CNBC와 인터뷰에서 문제는 연준이 높은 인플레이션에 미리 대응하지 않고 왜 정책을 지연했느냐 인데, 되돌아보면 그것은 실수였다고 말했다.

버냉키는 2006년부터 8년간 연준을 이끌며 글로벌 금융위기 국면을 지휘했다. 제롬 파월 현 의장이 연준 이사였던 2012~2013년 때는 함께 일하기도 했다.

버냉키는 긴축 지연이 실수였다는 걸 그들이 동의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파월 의장이 이끄는 연준이 왜 기다렸는지 이해한다고 말했다.

버냉키는 그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이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는 걸 원했기 때문이라며, 파월 의장은 2013년 당시 테이터 탠트럼(긴축 발작) 때 연준 이사로서 회의에 참석했는데, 탠트럼으로 시장이 흔들리는 걸 보는 건 매우 불쾌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테이퍼 탠트럼은 주로 양적완화(QE)로 풀린 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일부 신흥국들의 통화가치와 주가가 폭락했던 현상을 말한다.

버냉키는 시장 충격을 피하기 위한 점진적인 대응은 연준이 지난해 중반 인플레이션 압력에 더 빨리 대응하지 않은 몇 가지 이유 중 하나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지금은 연준이 긴축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많은 지지가 있다며 오일쇼크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이 덮쳤던 1970년대로부터 많은 걸 배웠기 때문에 지금 상황이 더 나은 것 같다고 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