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바이든, 4월 고용 충격에 대책 마련에 나서.. “실업수당 탓 아냐”

바이든, 4월 고용 충격에 대책 마련에 나서.. “실업수당 탓 아냐”

FX분석팀 on 05/11/2021 - 09:20

1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백악관 연설에서 기업이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분배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코로나19의 영향이 없음에도 일자리를 거부하는 사람들은 실업수당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4월 고용지표 부진의 배경이 과도한 실업수당이라는 관측에는 이의를 제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9월까지 주는 추가 실업수당이 일자리를 얻지 못하게 했다는 증거가 많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와 함께 바이든 대통령은 1조9,000억달러 규모의 부양책 패키지에서 기업의 고용 창출을 위한 코로나19 구제기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주 정부나 지방 정부에 3,500억달러 규모의 구호 기금을 지원하고 보육센터, 1만6000여 곳의 레스토랑과 바에도 보조금 지급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실업수당과 지원금을 받으면서 일자리를 구하지 않은 사람들에 경고의 메시지도 전했다.

그는 코로나19와 관련해 특별한 우려가 없다면 적절한 일자리를 제안받은 사람은 일을 해야 하고, 실업수당을 잃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7일 발표된 미국의 4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는 26만6천명 증가하면서 예상치였던 100만명 증가에 훨씬 못 미쳤다.

고용 부진의 배경으로 기업이 아무리 사람을 뽑고 싶어도 채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미국내에서는 실업수당과 추가 지원금이 도마 위에 올랐다.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 경제가 회복국면으로 접어들었지만, 그동안 늘어난 실업수당과 재난지원금 등으로 구직 유인이 줄어드는 부작용이 생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일상화된데다 대면 업무를 꺼리는 분위기가 이어졌고, 학교를 폐쇄한 여파로 육아 문제도 더해져 일자리로 복귀하려는 사람들이 줄어든 탓이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임금 상승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고용 정상화를 위해 팔을 걷어부쳤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경제가 회복되면서 회사들이 공정한 임금과 안전한 근무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렇게 되면 많은 직원을 고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