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미국, 미-중 회담 끝나자마자..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검토”

미국, 미-중 회담 끝나자마자..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검토”

FX분석팀 on 11/17/2021 - 08:21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의 조시 로긴 칼럼니스트는 소식통을 인용, 백악관이 곧 조 바이든 대통령을 포함한 미국 정부 관리들의 베이징올림픽 불참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로긴은 이는 외교적 보이콧으로, 미국 선수단은 대회에 출전시키되 정부 인사들을 보내지 않는 방식으로 중국 정부의 인권 탄압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WP는 아직 미 행정부는 대표단 파견 여부를 공식화하지 않았지만,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이미 공식적인 권고가 전달됐고 결정은 이달 중에 내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날 3시간 반 동안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대화 주제로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신장 위구르자치구와 티베트, 홍콩에서 자행되는 인권 탄압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여러 갈등 사안에 대해 입장차를 확인하는 데 그쳤으나 최악의 충돌은 피하자는 데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와 관련해 한 소식통은 WP에 두 정상의 회담이 끝나면서 미 행정부가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를 미룰 이유가 하나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심각한 갈등을 촉발할 수 있는 올림픽 전면 보이콧에서 한 발 물러난 외교적 보이콧으로 입장을 정리하게 됐다는 것이다.

마이클 마자 미국기업연구소(AEI) 연구원은 WP 인터뷰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중도적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며, 이는 선수들에게 부담을 지우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일방적인 외교적 보이콧은 중국의 행동을 개선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의 인권 문제에 더 압박을 가하려면 올림픽을 기회로 더 많은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