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마켓워치, 견조한 미 고용.. 불필요한 금리인상 초래 우려

마켓워치, 견조한 미 고용.. 불필요한 금리인상 초래 우려

FX분석팀 on 02/06/2023 - 08:09

3일(현지시간) 마켓워치는 미국의 고용시장이 견조한 모습을 보이면서 불필요한 금리 인상이 초래될 것으로 일부 전문가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켓워치는 팬데믹 이후 인플레이션과 고용시장의 관계가 과거처럼 밀접하게 움직이지 않고 있지만,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투자자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시간대학의 벳시 스티븐슨 경제학 교수는 고용 증가와 그것이 인플레이션 압력에 어떤 의미인지 그 관계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연준이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제학자들은 견조한 고용 증가로 인해 연준이 기준금리를 6%나 그 이상으로 올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경기침체나 실업을 일으키기 충분한 수준으로 금리를 올리는 것이다.

스티븐슨은 그러나 이번 경기 사이클의 고용 증가는 인플레이션을 초래하지 않았으며, 이 때문에 고용 감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급등은 팬데믹에서 빠져나오면서 지나치게 많은 수요에 의해 촉발된 것으로 공급보다 수요가 더 빨리 회복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스티븐슨은 우리가 더 많은 요리사와 식당 점원을 해고한다면 외식을 하러 나가는 사람들의 수요를 맞추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대신 정부는 기업들이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더 쉽게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피터 다이아몬드 역시 작년 9월 연준이 고용시장을 둔화시키는 방법으로 높아진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노력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시장의 역학은 연준의 도구가 미치지 않는 범위에 있다고 지적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