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달러인덱스, 매파 연준에 고금리 장기화 관측에 “6주 만에 최고”

달러인덱스, 매파 연준에 고금리 장기화 관측에 “6주 만에 최고”

FX분석팀 on 02/17/2023 - 08:08

17일(현지시간) 미국 달러가 6주 만에 최고로 올랐다. 미국의 강력한 경제 지표에 금리인상 압박이 커진 탓이다.

달러인덱스는 이날 장중 0.45% 오른 104.265를 기록했다. 6주 만에 최고로 주간으로 3주 연속 오를 것으로 보인다.

달러 강세에 아시아 주요 통화는 내렸다. USD/JPY 환율은 0.55% 올라 134.68엔을 나타냈다. 호주 달러 가치는 0.5% 떨어져 1개월 만에 최저다. 중국 위안화도 0.2% 하락했다.

전날 나온 미국의 지표들은 경기 과열을 가리켰다.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예상을 깨고 감소했고 생산자물가지수(PPI)는 7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올랐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소매판매도 예상을 상회했던 것까지 누적돼 금리인상 압박이 더 커졌다.

미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까지 다음달 통화정책회의에서 금리 인상폭을 다시 50bp로 끌어 올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CMC마켓의 티나 텅 시장분석가는 로이터에 최근 데이터를 보면 미국 경제는 여전히 건재하다며, 조만간 침체에 빠질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은 고금리 장기화를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에 미 국채수익률은 급등했다.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3.9%까지 치솟아 지난해 12월 30일 이후 최고로 상승했다.

로이터는 시장이 이번 긴축 사이클에서 금리 고점을 7월 5.3% 수준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엔화는 6주 만에 최저로 내려와 이번주 거의 2.5% 하락해 지난 8월 이후 최대 낙폭을 그리고 있다.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상은 일본중앙은행(BOJ)의 우에다 카즈오 총재 지명자가 인플레이션을 목표로 유지하고 경제성장과 임금인상이 지속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라보방크의 제인 폴리 FX전략 본부장은 우에다 BOJ총재 지명자에 주어진 가장 중요한 과제는 초완화적 정책의 출구를 안내하는 것이라며, 하지만 BO가 정책 방향을 서둘러 바꿀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라고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