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닥터둠’ 루비니, 연말 미 침체 전망.. “고물가 지속되면 주가 반토막”

‘닥터둠’ 루비니, 연말 미 침체 전망.. “고물가 지속되면 주가 반토막”

FX분석팀 on 06/22/2022 - 09:39

21일(현지시간) ‘닥터둠’으로 유명한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가 올해 말 미국의 침체를 전망하며 꽤 오랫동안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루비니 교수는 미국 경제가 아직 침체에 빠진 것은 아니지만 매우 가까워지고 있다며, 미 경제가 올해 말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기본적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부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까지 다양한 글로벌 이슈들이 합쳐져 미 경제성장이 약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한 40년 만에 최고로 오른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1970년대식 스태그플레이션(물가상승+침체)의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루비니 교수는 소비자 신뢰, 소매판매, 제조업황, 주택 등 지표들을 보면 인플레이션이 계속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할 때 매우 급격하게 둔화한다며, 단순한 침체가 아니라 스태그플레이션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루비니 교수는 스태플레이션으로 증시도 예상보다 더 많이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일반적 침체에서 주가는 35% 떨어지는데 1970년대식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주가는 50% 넘게 빠질 수 있다고 망했다.

그는 경제가 지속적 인플레이션 압박에서라도 벗어나려면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는 침체가 발생하더라도 계속 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