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유가 / 국제유가, 9거래일 만에 하락 WTI 1.20% 하락

국제유가, 9거래일 만에 하락 WTI 1.20% 하락

FX분석팀 on 01/18/2023 - 18:32

유가는 장 중 상승세를 유지했으나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에 따른 달러화 강세 전환으로 하락했다.

18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의 가격은 전일 대비 96센트(1.20%) 하락한 배럴당 79.22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영국 브렌트유는 1.55% 하락한 배럴당 84.59달러를 기록했다.

중국의 춘절 연휴를 앞두고 원유 수요 회복 기대감이 유가를 끌어올려온 가운데 이날 유가는 9거래일 만에 하락했다.

일본중앙은행(BOJ)이 초완화적 정책 기조를 유지하면서 달러화가 장 초반 급락하여 유가는 반사이익으로 상승했지만, 뉴욕증시 개장 이후에는 상황이 역전됐다.

연준 내 대표적인 매파 인사인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 총재는 금리를 5%로 웃도는 수준으로 인상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여야 한다며 2월 회의에서 0.50%포인트 금리 인상이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유가는 이날 대부분 오름세를 보였으나 불러드 총재의 발언 이후 하락세로 돌아섰다고 말했다.

그는 불러드 총재의 발언은 생산자 물가 둔화와 소매판매 약화에도 연준이 다시 0.50%포인트 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공포를 야기했다며 공격적인 금리 인상은 침체를 야기하고 에너지 수요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중국의 수요 개선에 힘입어 올해 원유 수요가 기존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IEA는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올해 원유 수요 증가 전망치를 기존보다 20만 배럴 상향한 하루 190만 배럴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올해 전 세계 원유 수요는 하루 평균 1억170만 배럴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팬데믹 이전 수준을 웃도는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IEA는 중국의 올해 원유 수요 전망치도 하루 10만 배럴 상향한 하루 1천590만 배럴로 높여 잡았다. 중국 경기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경제 재개로 빠르게 회복할 것을 예상한 것이다.

SPI에셋 매니지먼트의 스티븐 이네스 매니징 파트너는 마켓워치에 “중국 소비 엔진의 복귀는 원유 시장 전망에 엄청난 것”이라며 “산업용 엔진이 활기를 띠고 원유 상품을 소비하는 동안, 소비자들도 휘발유 부문에서 소비를 따라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가계 저축 누적분이 엄청나며, 지난 3년간 (저축이) 빠르게 증가했다며 “결국 중국의 소비가 재개되면 이는 유가를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