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유가 / 국제유가, 뉴욕증시 회복/러-우크라 우려 지속 WTI 0.83% 상승

국제유가, 뉴욕증시 회복/러-우크라 우려 지속 WTI 0.83% 상승

FX분석팀 on 01/28/2022 - 17:12

유가는 뉴욕증시에서 3대지수가 일제히 반등하면서 위험선호 회복으로 동반 상승했다.

28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의 가격은 전일 대비 72센트(0.83%) 상승한 배럴당 86.47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영국 브렌트유는 1.09% 상승한 배럴당 90.31달러를 기록했다.

이번 주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매파적 기조가 확인되면서 위험자산에 대한 회피가 크게 가중되었다. 다만 주간 마지막 거래일 뉴욕증시가 크게 반등하면서 같은 위험분류군인 유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한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으로 타이트한 원유 공급에 대한 우려가 계속 상승 흐름을 지지하고 있다.

블루라인 퓨처스의 수석 시장 전략가인 필립 스트레블은 마켓워치에 “러시아의 침공과 중동의 지속적인 혼란에 대한 두려움으로 주말을 앞두고 지정학적 긴장이 최전선에 있다”면서 “미국 증시가 조정 모드에 있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투자의 강세 방향으로 고정할 곳을 찾고 있다”고 평가했다.

커머즈뱅크의 애널리스트인 카스텐 프리츠는 보고서에서 “유가의 최근 급등을 설명할 새로운 이유는 없으며 여전히 우크라이나 위기가 확대될 경우 공급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면서 “유가에 대한 위험 프리미엄은 이제 거의 10달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 주에 열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를 포함한 동맹국인 OPEC+ 회의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OPEC+는 하루 40만배럴씩 생산량을 늘리는 일정을 고수해 왔으며, 더 빨리 생산량을 늘리라는 미국과 다른 국가들의 압력에 맞서고 있다. 몇몇 OPEC+ 산유국들은 증가된 할당량을 충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상황이다.

분석가들은 이번 회의에서 OPEC+가 지난번 결정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주요 산유국들이 현재 가격 수준에서 원유에 대해 우려할 수 있고, 배럴당 90달러 이상 올라가게 되면 상당한 수요 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스트레티직 에너지 앤드 이코노믹 리서치의 사장인 마이클 린치는 마켓워치에 “OPEC+ 회의 결과는 현재의 결정 유지를 예상하고 있지만 여러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Send Us A Messag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