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데일리 총재, 경기 회복세 고려하면 테이퍼링 논의 시작하는 게 적절

데일리 총재, 경기 회복세 고려하면 테이퍼링 논의 시작하는 게 적절

FX분석팀 on 08/13/2021 - 08:52

12일(현지시간)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연방은행 총재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경기 회복세를 고려하면 테이퍼링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직장으로 복귀하고 소비지출이 늘면 가계와 기업활동 회복에 탄력이 붙을 것이란 설명이다.

백신을 맞은 사람의 항체도 뚫어 돌파 감염시키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막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델타 변이 확산이 미국 경제 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다만, 데일리 총재는 전반적으로는 델타 변이가 경제 회복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비둘기파로 분류됐던 데일리 총재가 연내 통화정책 변화 가능성을 시사해 주목된다. 그는 올해 말에서 내년 초에는 테이퍼링을 실시해야 한다고 했다. 이때 연준이 긴축을 위한 조건으로 제시한 평균 인플레이션 2% 와 실업률 4% 내외의 완전고용을 만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경제상황이 개선되며 테이퍼링 찬성 의견이 연준 내에서 힘을 얻고 있다. 내년 FOMC에 참석해 투표권을 행사할 예정인 에스더 조지 캔자스 연은 총재는 일반적이지 않은 통화완화책에서 보다 중립적으로 전환할 때라며 테이퍼링을 지지했다. 로버트 캐플런 댈러스 연은 총재도 두 달 뒤인 올 10월부터는 테이퍼링을 시작해야 한다며 연준 인사 중 가장 강경한 발언을 이어갔다.

이외에도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준 총재와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 연은 총재가 현재 미국의 인플레가 채권 매입을 줄여야 하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평가했다.

 

Send Us A Message Here